2024년 하반기 부동산 전망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하락vs상승 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하락하던 상승하던 집이라는 것은 살아갈 때 필수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내 집 마련 누구 말을 들어야할까요? 나만의 기준이 없으니 이리저리 흔들립니다.
부동산 상승론 하락론 둘 다 전문가들이 '통계'를 보고 전망을 합니다. 그런데 통계로 분석을 하는데도 극단적인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통계를 내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하락 상승 어떤 기준으로 나뉘어진걸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앞으로 부동산이 상승할 지 하락할 지 스스로 예측 해보면 좋겠습니다. 예측을 하는 분들은 예측을 할 뿐, 자신의 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책임 져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보가 뒤죽박죽 너무 많은 시대에 누군가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내스스로 판단하고 내스스로 책임지는 선택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아직 내 집이 없는 분들은 하락을 원하실텐데요. 하락한다는 근거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하락 전망 근거]
첫째, 높은 금리로 인해 집을 살 수 없다.
둘째, 집이 없는 사람들 즉, 수요자들이 집을 안산다.
셋째, 부동산에 팔려고 내놓는 매물들이 많다.
넷째, 악성 미분양이 많다.
다섯째, 인구 감소로 인해 집은 텅텅 비게 될 것이다.
총 5가지로 부동산이 하락한다는 전망을 잡았습니다. 그냥 막연하게 받아드리지 않고 팩트 체크를 해보셔야 하는데요. 어떻게 팩트 체크를 할까요?
첫째, 금리에 대해 공부를 해보셔야 합니다. 금리 변동 영향이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높은 금리로 인해 집값이 떨어진다는 것은 높은 대출이자 감당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집값이 하락한다는데 대출이이자가 너무 크면 당연히 집을 사지 않고 금리가 낮을 때 사게 됩니다.
둘째, 수요자들이 집을 안사는지는 알아봐야합니다. 이 부분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기에 내가 사는 동네부터 부동산에 전화를 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간단히 '아실'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계약건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것은 부동산에 전화를 하셔야 합니다.
부동산에 전화시 "00아파트 매물 내놓을려구요, 혹시 얼마에 내놓으면 빨리 나갈까요? 집보러 오는 사람들 많나요?" 라고 해야합니다.
내가 집을 내놓은 매도자처럼 전화를 해서 실제 수요자들이 많이 보러오는지 안오는지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여러군데 전화를 해보면 시장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을 좀 높게 불러보시면 좋습니다.
셋째, 부동산에 내놓는 매물이 쌓인다.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간단히 확인 가능합니다. 검색하면 바로 내놓은 매물수를 확인 할 수 있고, 부동산에 직접 전화를 해서 매물이 많이 나와있느냐고 문의를 해보는 것도 부동산 사장님 견해를 들을 수 있습니다.
넷째, 악성 미분양이 많다.
미분양 확인은 아실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미분양 확인 방법 포스팅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섯째, 인구 감소로 인해 집은 텅텅 비게 될 것이다.
인구 감소를 확인하는 것도 00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인구감소를 볼 때 인구의 유입을 확인하면 이 도시의 인구가 줄어드는지 높아지는지 확인가능합니다. 그래서 인구 감소를 볼 때 어디로 나가고 어디로 들어오는지를 파악하면 됩니다.
이렇게 5가지를 확인을 직접 해보시면 좋습니다. 정말 이 내용들이 시장에서 변화가 되고 있는지, 그리고 부동산 사장님들에게 하락을 한다는데 어떻게 보시는지도 솔직하게 말해달라고 하면 얘기를 해주시는 분도 있습니다.
위 내용을 직접 확인해보시고, 만약 근거가 맞고 하락한다면 조금 기다려보시면 좋겠습니다.
"불안하고 조급할 수록 스스로 부딪혀 가며 공부해야 합니다. 실패가 두려운 이유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공부를 했는데도 실패했다면, 진짜 찐 지식을 쌓고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항상 의심하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집을 갖고 계신분들은 상승하길 바랄텐데요. 상승한다는 근거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상승 전망 근거]
첫째, 서울과 수도권 신축 공급 물량이 적다.
둘째, 빌라 기피 현상으로 인해 아파트 전세로 수요가 몰리고 공급 물량이 없으니 전세가가 오르면 매매가를 올려준다.
셋째, 과도한 세금정책으로 인해 똘똘한 한채를 사려고 하니, 서울 과 수도권은 상승한다.
넷째, 인구가 감소해도 세대수는 늘어난다.
다섯째, 구축 집은 안전성 문제로 오래 거주 할 수 없는데, 신축 공급 물량이 없다.
첫째, 서울과 수도권 신축 공급물량이 적다.
아파트 기준으로 봤을 때 새로 지어지는 공급물량이 부족합니다. 부동산은 보통 지을 때 30~40년정도 재건축을 할 계획으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1990년대에 가장 많이 아파트가 지어졌는데, 이때 지어진 아파트들이 30년을 넘어버리게 됩니다.
너무 오래된 집은 녹물이 나오고 집의 구실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새로운 집을 지어서 다시금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기를 바랍니다. 이렇듯 공급물량이 적으면 아파트 수가 줄어들면서 집값이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둘째, 빌라 기피 현상으로 인해 아파트 전세로 수요가 몰리고 공급 물량이 없으니 전세가가 오르면 매매가를 올려준다.
원래는 빌라는 아파트로 가기위한 징검다리 역할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잠깐 머물다 갈 곳이 전세사기 위험으로 오히려 내가 모은 돈을 날리기 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빌라를 기피하는 현상으로 구축아파트라도 잠깐 전세로 살기위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공급물량이 적고, 아주 오래된 구축 아파트도 전세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지역이 부족한것이 아닌, 공급물량이 적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한해서 그러하다고 합니다.
셋째, 과도한 세금정책으로 인해 똘똘한 한채를 사려고 하니, 서울 과 수도권은 상승한다.
계속해서 말이 나오고 있는 종합부동산세로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 가치가 있는 집 외에 처분을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투자자들 뿐만아니라 다주택자들도 똘똘한 한채를 매매하는 현상들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수도권에 수요가 몰리는 현상으로 부동산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넷째, 인구가 감소해도 세대수는 늘어난다.
인구수가 감소하지만, 세대수 자체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과 수도권 위주로 보았을 때 1인가구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축아파트들도 엄청 큰 대형평수보다 59타입 정도 방 3개 화장실 2개인 집들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서울과 수도권 계속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은 땅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아 집값은 상승한다고 주장 합니다.
다섯째, 구축 집은 안전성 문제로 오래 거주 할 수 없는데, 신축 공급 물량이 없다.
1990년대에 아파트들을 정말 많이 지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때 당시 많은 아파트를 한꺼번에 짓다보니 튼튼하지 않는 자재들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더 빠르게 재건축을 해야하는데, 현실적으로 30년대 넘는 아파트들은 늘어나지만 신축으로 지어지는 수는 거의 없습니다.
건축 자재비가 올라서 짓지 못하는데, 빌라도 마찬가지로 빌라 기피현상으로 인해 신축으로 건물을 짓겠다는 인허가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위 5가지를 보면, 집값이 상승한다고 이야기 하는 분들은 간단히 말해 1. 결국 너무 오래된 집들은 제 구실을 할 수 없다. > 2. 신축집이 지어져야 하는데 건축자재비가 오른것과, 정책으로 인해 공급물량이 줄어들었다. > 3. 공급 부족으로 인해 인구수 대비 공급이 부족한 곳은 집값이 오른다.
위 내용을 토대로 나는 어떤 판단을 할 지는 자신이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집을 매매한 분이라면 이성적으로 생각해서, 떨어질걸 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집을 매매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실제로 상승장이 어떤식으로 오는지 공급물량이 적은 곳이 올랐는지 공부를 하고 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판단은 모두 자신의 몫입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왔을 때는 원망하기보다 '공부'를 하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각자 처한 상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경제 꿀 TIP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D전등교체비용- LED전등 전세로 살고있는데 집주인이 교체해줄까? (0) | 2024.07.04 |
---|---|
요즘 핫한 인도시장 투자하는 이유와 인도주식 거래 방법 (0) | 2024.06.29 |
서울 미분양 주택 지표 보는 방법-부동산 투자할 때 모르면 후회합니다. (0) | 2024.06.23 |
구축 신축 전세 공공 매입임대주택 - 저렴한 전월세 신청방법과 조건 (0) | 2024.06.18 |
미국주식 해보고 싶다면, S&P500 전망 및 종류 (0) | 2024.06.18 |